봉사이다.
3. 목회의 신학적 의미
칼빈은 그리스도께서 목회에 사도와 선지자와 복음 전하는 자와 목사와 교사를 주셨는데, 그 주신 목적은 성도를 온전케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게 하심이라.(엡 4:11)는 말씀에서 목회의 신학적 의미를 찾고, 교회의 기능이 곧 목회적 동기임을 말하였다.
목회자 자신이 상담 업무에 대하여 어느 정도 이해가 있어야 하며 교회의 지도자들의 동의를 구해야 하는 점, 전문가를 영입하는데 따른 예산확보의 어려움 등을 들 수 있다. 연구자가 보기에는 이러한 점들은 오히려 사소한 장애물이며 가장 실질적인 문제는 교회 안에서 상담사역을 담임목사가 진두
목회적인 과정은 공동체 안에서 일어난다. 따라서 개인의 영혼목회도 공동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B. 실제
영혼의 건강을 위한 상담 사역은 사회가 병들어가면서 그 중요성을 점차 더해가고 있으며 또한 전문성이 요청되고 있다. 일부 대형 교회들은 교인들을 상담하기 위한 부서를 개설
어느 정도 알게 된다.
4. 평신도 사역자를 세워라
목회자가 섬김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평신도 사역자가 알파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한다. 목회자가 하다보면 평신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기가 힘들다. 알파를 이끄는 모든 일들을 평신도들로 하여금 하게 해서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게 한다.
바른 사고와 가치를 형성하게 해야 할 것이다. 일찍이 우리나라에도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가 소개되고 있지만 그것을 접하는 것은 세례와 학습 문답 시에만 한두 군데 사용하고 있는 형편이어서 그 신앙고백서 안에 어떤 것들이 들어 있는지 조차 모르는 목사와 성도들이 더 많다는 것이다.
목회대안을 제시하고있다.
토마스. C. 오덴은 본서에서 목회신학의 일차적인 목표는 개선된 목회 이론을 제시하는 것이고, 목회신학의 최종 목표는 개선돤 목회 원리의 실천이라고 주장한다.
Ⅱ. 몸 말
목회는 하나님께서 교회를 통하여 이 땅 위에서 하시기를 원하는 모든 사역을 수행하는
목회신학은 성경이 증거하고 전통을 통해 전달되며, 비판적인 추론을 거쳐 목상하고, 개인적 사회적 체험에서 구체화된 하나님의 자기 계시에 관한 숙고를 추구한다.
마지막은 에드화드 투르나이의 목회신학에 대한 정의이다. 그는 목회는 교회 안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개개인에게 전달하는 데에 그
목회신학의 본질은 목회의 어느 한 특정한 기능이 아니라 전체 목회적 과업에 대한 인식과 그 과업이 수행되는 내용에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목양 적 관점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장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다섯 번째는 목회신학이란 목사의 직무와 기
교회가 아니라, 150명 정도의 적은 수가 모이는 작은 교회이다. 이 교회는 철저한 입교과정과 고도의 훈련을 통해 150여명 정도의 성도로 거대한 미국을 움직이는 영향력 있는 교회로 평가 받고 있다. 본 서평은 주로 참된 교회를 이끄는 작은 공동체 세이비어 교회 - 실천편’이야기를 중심으로 이루어
교회내로 들어오게 되면서 성장제일주의라는 가치관이 형성되었다. 또한 이와 함께 개인주의로 인하여 개교회중심적으로 교회가 변하고, 비민주적인 정치·경제 지도자상이 교회에 들어오면서 목회자상의 문제들까지 생겨나고 있다. 가장 청렴해야할 성직자인 목회자들의 부와 권력 중심 구조가 교